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대처법

카테고리 없음|2020. 4. 20. 13:57
반응형

안녕하세요.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킴사고는 생선가시, ·돼지 뼈가 삼킴사고(식도에 이물질이 걸리는 사고)의 주된 원인입니다.






가시 삼킴 사고 비율

 

1위 생선가시에 의한 삼킴사고가 39.6%로 가장 많았고그 다음은 소·돼지 뼈(19.5%), 동전(15.8%), 닭뼈(8.7%) 순이라고 합니다

특히 생선은 가시가 얇아 살과 완벽하게 분리하기 어렵고, 뾰족한 모양 탓에 식도에 쉽게 박힙니다. 생선가시말고도 다양한 사고가 있는 것을 이번에 알았습니다.

 

 

가시를 빼기전에 확인할 사항

대부분 전문가들은 목에 가시가 박힌 상태에서 다른 음식물을 억지로 삼키면 오히려 더 깊숙이 박힐 수 있다고 말합니다. 살짝 박힌 이물질은 물 등 액체를 마시면 빠질 수 있지만, 밥과 같은 고형 음식은 이물질을 더 깊게 박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물질이 목에 박히면 성인의 5%, 어린이의 7% 정도는 염증이 생기거나 인두나 식도 벽에 천공·파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물질을 삼킨 뒤 24시간이 지나면 식도에 구멍이 생기는 천공이나 출혈, 염증, 감염 등의 위험이 24시간 이내에 이물질을 제거할 때 보다 2배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대처법

 

1.식초마시기

목에 걸린 가시를 물렁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원액에 물을 타서 가글을 해준 뒤에 천천히 마십니다. , 가시가 클 경우에는 녹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탄산음료 마시기

콜라의 인산칼슘 성분이 뼈를 녹일 수 있습니다. 뼈도 녹일 수 있습니다. 역시 주의점은 큰 가시는 잘 녹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작은 가시의 경우만 사용하세요.




3. 날계란 삼키기

계란의 점성이 가시에 붙어서 자연스럽게 제거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4, 병원 방문하기

물을 마셔도 저절로 빠지지 않는 가시는 이비인후과나 응급실에서 가서 빼내야 합니다편도 아랫부분인 인두에 가시가 박혔다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병원에서 내시경을 이용해 제거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소독과 염증제거까지 하기 때문에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대처법 즉,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